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우울함과 조급함이 몰려올때

리치리의 라이프 큐레이션(리라큐) 2026. 2. 7. 18:21

목차



    반응형

    살다보면 가끔씩 찾아오는 굴곡이 있다.

    사람에 따라 금전적 기복일 수도, 감정적 기복일 수도 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상황의 어려움으로 인해 힘듬이 발생한 것이 자칫 장기적이고 심각한 우울감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잠시 감기처럼 지나가는 것으로 흘려 보내고 다시 훌훌 털고 일어나기 위해 좋은 몇 가지를 추천해 본다.

    1. 밖으로 나가서 걷기

    우울할땐 일단 문 밖으로 나서보자


    전문가들은 우울한 생각이 들때는 일단 그 생각이 이어지는 것을 단절, 잠시 끊어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추천한다. 그럼 우울하고 조급한 맘을 생각을 잠시 멈추게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뭘까?
    일단 밖으로 나가 햇빛을 쬐며 가볍게 동네 한바퀴를
    돌거나 빠르게 걷는다. 다른 사람들도 한 번씩 둘러보고 하늘도 올려다 보면서 잠시 생각을 끊어내 보자.


    2. 마음에 든 멍 어루만져줄 책 읽기

    우울함이 몰려와 내 스스로가 밉고 싫고 이 상황도 싫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 채 다 놓아버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는 이 책을 읽어 보자.

    서천석의 마음 읽는 시간
    스즈키 도시아키의 불필요한 생각 버리기 연습
    이지은의 평범해서 더 특별한
    김수현의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윤홍균의 마음지구력
    오쿠다 히데오의 공중그네
    김호연의 불편한 편의점


    3. 병원 진료 받기

    스스로 노력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다고 느껴진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병원에 가자. 동네에 가장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로 가서 진료와 약처방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독감에 걸리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독감검사를 하고 주사나 약을 먹는 것과 똑같다. 마음을 힘들게 하는 마음 독감 같은 우리 정신 건강에 빨간불이 들어왔다면 당연히 병원에 가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약을 먹고 나아질 수 있도록 필요한 전문 의학의 도움을 받자. 그래야 지나고 보면 이 또한 삶의 지나가는 순간이었던 이 시기의 우울함과 조급함에서 건강하게 빠져나올 수 있다.

    반응형